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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주차] 컴퓨터 네트워크
    컴퓨터네트워크 2024. 11. 21. 14:58

    📎 면접 예상 질문(UDP)

    1. ⭐️UDP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UDP는 비연결형 프로토콜로,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하기 위해 설계된 전송 계층 프로토콜입니다. 데이터 전송 시 연결 설정을 하지 않고, 데이터를 작은 패킷 단위로 전송합니다. 이는 실시간 스트리밍, VoIP, 온라인 게임처럼 속도가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됩니다.

    2. ⭐️UDP의 장단점을 설명해 주세요.

    [장점]

    비연결형 서비스이므로 TCP에 비해 속도가 빠르며 네트워크 부하가 적습니다.

    1:1, 1:N, N:N 통신이 가능합니다.

    [단점]

    데이터의 신뢰성이 없습니다.

    3. UDP 체크섬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체크섬은 송신할 세그먼트를 16비트 단위로 나누고,이제 이 체크섬을 세그먼트와 같이 전송 합니다.헤더의 체크섬과 일치 하는지 비교함으로써 수신된 세그먼트의 오류를 검출할 수 있습니다. 수신자는 수신된 세그먼트에 대해 동일한 방식으로 체크섬을 만들고 모두 더한 다음 1의 보수를 취해서 만들어 집니다. UDP 체크섬은 UDP 세그먼트의 오류 검출을 위해 사용되는 것 입니다.

     

    📎 면접 예상 질문(신뢰적 데이터 전송의 원리)

     

    4. 전송후 대기 프로토콜이 뭘까요?

     전송후 대기 프로토콜은 패킷을 전송하고 그 패킷에 대한 수신 확인 응답을 받고나서,다음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 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네트워크 링크 이용률이 낮아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5. 파이프라인 프로토콜이 뭘까요?

    파이프라이닝 프로토콜은 전송한 패킷에 대한 수신 확인 응답을 받지 않고도, 여러 개의 패킷을 연속으로 전송하여 링크 이용률과 전송 속도를 높이는 프로토콜 입니다.

     

    📎 면접 예상 질문(TCP)

    6. ⭐️ TCP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TCP는 연결형 프로토콜로, 데이터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보장합니다.

    • 데이터 흐름을 제어하고, 패킷 손실 시 재전송을 통해 신뢰적 전송을 제공합니다.
    • 애플리케이션 간 데이터의 순서 보장에러 복구를 지원합니다.
    • 파일 전송, 이메일, 웹 서비스와 같이 신뢰성이 중요한 서비스에서 사용됩니다.

    7. ⭐️ 3-way handshake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3-way handshake는 TCP 연결을 설정하기 위한 3단계 프로세스입니다.

    1. SYN: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연결 요청을 보냅니다.
    2. SYN-ACK: 서버가 요청을 수락하고, 클라이언트로 응답합니다.
    3. ACK: 클라이언트가 응답을 확인하고, 연결이 성립됩니다.
      이를 통해 양측은 서로의 상태를 확인하고 데이터 전송 준비를 완료합니다.

    8. ⭐️ 4-way handshake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4-way handshake는 TCP 연결을 종료하는 과정입니다.

    1. FIN: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연결 종료 요청을 보냅니다.
    2. ACK: 서버가 요청을 확인하고, 연결 종료를 준비합니다.
    3. FIN: 서버가 연결 종료 요청을 클라이언트로 보냅니다.
    4. ACK: 클라이언트가 요청을 확인하며 연결이 종료됩니다.
      양방향 데이터 전송이 종료되었음을 보장합니다.

    9. TCP 빠른 재전송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TCP 빠른 재전송(Fast Retransmit)은 데이터 손실이 의심될 경우, 타이머 만료를 기다리지 않고 즉시 재전송하는 메커니즘입니다.

    • 동일한 패킷에 대해 중복 ACK가 3회 연속으로 수신되면 데이터 손실로 간주합니다.
    • 이를 통해 전송 지연을 줄이고 네트워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10. Congestion control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TCP 혼잡 제어는 네트워크 혼잡을 방지하기 위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속도를 조절하는 메커니즘입니다. 주요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습니다.

    • Slow Start: 전송 속도를 천천히 증가시켜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합니다.
    • Congestion Avoidance: 혼잡을 감지하면 전송 속도를 선형적으로 증가합니다.
    • Fast Recovery: 패킷 손실이 발생하면 전송 속도를 감소시키고 빠르게 회복합니다.

    11. Flow control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TCP 흐름 제어는 송신 측이 수신 측의 버퍼 크기를 초과하지 않도록 전송 속도를 조절하는 기술입니다.

    • Sliding Window Protocol: 수신 측이 처리 가능한 데이터 크기를 윈도 크기로 알려줍니다.
    • 송신 측은 이를 기반으로 데이터 전송 속도를 조절하며, 오버플로 방지와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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